1. TMS 여름특강은 무엇이 다른가요?
2. 왜 TMS는 여름특강에 다른 학원들보다 좀 더 많은 시간을 수업하나요?
3. TMS의 여름특강 수업료가 다른 학원들보다 높은가요?
4. AP 수업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5. 캐나다 대학에 진학할 예정인데도 AP를 준비해야 하는지요?
6. AP시험은 언제부터, 무슨 과목들을 준비하지요?
7. IB 프로그램을 학교에서 하는데, 따로 AP 시험준비를 해야 하나요?
8. TMS는 인터넷 강의를 하나요?
1. TMS 여름특강은 무엇이 다른가요?
(1) 선생님들이 다릅니다
TMS에서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은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지식과 더불어 학생을 가르쳐 본 경험이 많으신 분들입니다. 현재 고등학교에서 학생을 직접 가르치시는 선생님들도 계시고, 특히 각 전공분야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가지신 선생님들이 가르치기 때문에 고등학교 수준의 공부에서도 깊이있는 수업과 함께 다양한 배경지식을 함께 배울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며, 우리말 수업도 있습니다)
(2) 교재가 다릅니다
각 과목별로 3~4곳의 출판사에서 책이 나옵니다. 많은 학교에서는 특정 교재를 정하지 않고 선생님들이 hand-out으로 교재를 배부하기도 합니다.
TMS 수학 교재: 서울 강남에서 12년간의 풍부한 강의 경력과 캐나다 UT에서 5년간 대학생들을 직접 가르친 경험이 많으신 원장님께서 모든 출판사의 수학교재+부교재, 선생님용 수학 지도서를 참고하고, 아울러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한국의 수학교재를 Ontario Math Curriculum에 맞게 바꿔서 깊이있고 심도있는 수업이 가능하도록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TMS 과학 교재: 과학 과목들의 특성상 컬러로 그림을 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에 여러 출판사 책들을 해당 과목을 담당한 선생님들이 비교 검토해서 하나의 책을 선정하고 그 교재로 수업을 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내용은 그때 그때 hand-out 프린트물로 제공됩니다.
(3) 가르치는 방법과 내용이 다릅니다
한국 수학교육 과정과 Ontario 수학교육 과정이 주제별 분류에서는 비슷하지만, 내용면에서는 많은 차이가 납니다. 특히 높은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들은 캐나다의 학교수업에서 거의 다루지 않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에서 지적갈증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TMS에서는 11~12학년 및 대학교 수준의 수학은 한국과 캐나다에서 강의경험이 풍부한 원장님께서 직접 가르치시는데, 먼저 캐나다 교육과정을 두루 섭렵한 다음 한국 교육과정에서의 높은 사고력이 요구되는 내용도 필요시 함께 가르치십니다.
또한, TMS의 많은 선생님들이 해당 과목을 전공한 석사, 박사학위 소유자이기 때문에 깊이있고 어려운 내용이라도 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 주실수 있습니다.
2. 왜 TMS는 특강에 다른 학원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가르치나요?
여러 매체를 통하여 몇몇 학원에서 몇회완성 또는 몇시간완성 이라는 광고를 접하신 분들이 이 부분에 많은 질문을 하십니다. 무엇보다 먼저 말씀드릴 것은, 모든 학원들은 수업시간 및 수업내용에 자체적인 방침을 정해두고 있다고 생각되기에 무엇이 옳다, 그르다를 제3자가 이야기 할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TMS의 수업시간 책정 방침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Ontario 교육과정에 따르면, 일반학교에서 모든 과목은 기본적으로 약 100여 시간을 이수해야만 credit을 주고 있습니다 (학교와 교육청 별로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100시간이 기준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동시에 수업을 듣고, 각종 시험 및 project에 소요되는 모든 시간들이 합쳐진 100시간을 일반학교에서처럼 가르치지는 않더라도, 오랜 동안 캐나다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온 경험으로는 수학이나 과학을 학생이 전체적으로 이해가 되도록 가르치려면 과목별로 적어도 32~45시간의 수업시간은 되어야 한다는게 TMS의 판단입니다. 특히 12학년 이상의 Math와 Physics의 경우가 그러한데, TMS에서는 추가적으로 무료 보충수업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달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한꺼번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수업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더불어 혼자서 예습/복습하며 공부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TMS에서는 여름방학 2달동안 수업을 진행합니다.
3. TMS의 수업료가 다른 학원들보다 높은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Calculus-Vectors 과목으로 예를 들자면, 20여시간을 가르치는 곳이 있는 반면에 TMS에서는 기본적으로 40시간동안 수업을 진행하고 추가적으로 필요시 무료 보충수업까지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수강료만을 비교하시기 보다는 몇시간을, 누가, 어떻게 가르치는지를 충분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TMS는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명품학원입니다.
4. AP 수업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AP수업은 고등학교 학생이 대학을 들어가기 전에 대학1학년 과정을 미리 공부하는 것인데, 지금은 그런 원래의 취지와는 많이 달라졌습니다.
즉, 미국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는 정규과정에 이미 AP과목들이 많이 개설되어 있고, 내용면에서도 이제는 대학1학년 과정이라기 보다는 상위권 고등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충분하므로 대학을 가기전에 거치는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9학년 학생이 수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의 대학입시가 학업 이외에도 많은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시스템이라 특별한 기준이 없다보니까, AP를 하나도 공부하지 않은 학생이 IVY 대학에 합격하는 경우도 종종 있고, 그와 반대로 학교성적 평균 98%에 6개의 AP시험 모두를 5점 만점 받은 학생이 중상위권 대학에조차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생각할때 미국 중상위권 이상의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보통 1~3개의 AP 시험성적을 제출하고 있으며, IVY 대학들을 비롯한 최상위권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보통 3~7개의 AP를 미리 준비하고 있습니다.
5. 캐나다 대학에 진학할 예정인데도 AP를 준비해야 하는지요?
원래 미국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주로 AP시험을 준비했지만, 지금은 캐나다의 주요 대학들(UT, McGill, UBC, Queen's, McMaster 등)에서도 점점 치열한 입시경쟁이 있으면서 입학사정시에 AP 성적이 있는지를 문의해 오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AP준비가 입학에 유리한 점도 있지만, 그보다도 고등학교에서의 수학/과학 수준에 비해서 대학에서의 교육수준이 너무 높기 때문에 AP가 그 징검다리 역할을 해 주는 것으로 인식하는 편이 오히려 낫습니다. 따라서, 캐나다의 많은 사립고등학교에서는 AP과목들을 많이 개설하고 있으며, 최근들어서는 AP-Calculus 등을 새로 개설하는 일반 공립학교도 점차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TMS에서 공부한 학생들의 예를 들자면, AP시험을 보고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대학 1학년 과정의 수학과 과학 수업에서 적응도가 훨씬 높고 평균 학점면에서도 더 높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6. AP시험은 언제부터, 무슨 과목들을 준비하지요?
일년에 5~6번 시험을 볼 수있는 SAT와는 달리, AP시험은 매년 5월초에 단 한번만 시행이 됩니다. 따라서 12학년들이 대학에 원서를 넣는 시기(11~1월)에 AP성적을 함께 제출하기 위해서는 11학년 5월달에 AP시험을 쳐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특히 미국의 중상위권 이상의 대학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은 일반적인 캐나다의 수업진도를 따라가면 AP시험 준비는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수학과 과학에 강한 학생들의 경우, 11학년 5월달의 AP시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10학년 5월에 AP-Calculus와 과학 과목에서 하나 정도의 AP를 마치고 나서, 11학년에서 추가적으로 1~3개의 AP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학생 개개인의 수업이해도와 기타 여러가지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서 AP준비를 해야하므로, 미리 AP준비 일정을 잡기전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해 드립니다.
7. IB 프로그램을 학교에서 하는데 따로 AP 시험준비를 해야 하나요?
많은 학부모님들이 질문하시는 내용입니다.
이미 많이들 아시다시피,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에서 공부하던 많은 학생들이 11학년을 마치고는 일반 공립학교로 옮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게 사실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캐나다에서 오랫동안 학생들을 가르쳐 오면서 느낀 바로는 가장 큰 두가지 요인으로 (1) 일반적인 캐나다 교육과정을 이수하던 학생들이 11학년부터 IB 프로그램을 공부하면서 월등히 많은 학습량과 더불어 사고력을 요구하는 학습내용에서 많이들 어려워하고 있다는 점과, (2) 캐나다 교육과정보다 수준높은 IB 과목들의 학습내용을 캐나다 선생님들이 제대로 설명해주고 학생들을 충분히 이해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점이 또다른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점들로 인해서, IB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상위권 학생들조차도 어렵게 그 과정을 겨우 마치고 중상위권 이하의 학생들은 중도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캐나다의 고등학교에서 점점 IB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IB프로그램을 가르치던 많은 고등학교들에서 AP 과목들을 새로이 개설하는 예를 많이 접하게 되면서, 최근 들어 IB보다는 AP를 우선하는 경향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대학을 준비하는 최상위권 학생들은 IB 시험과는 별도로 AP시험도 반드시 준비하도록 권장해 드리며, 중상위권 학생들은 자신이 준비하고자 하는 AP과목들을 미리 선정하여 충분히 검증된 교육기관에서 처음부터 철저하게 준비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8. TMS는 인터넷 강의를 하나요?
Covid-19 상황을 지나서 2023년 여름특강부터는 대면수업과 온라인수업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선생님은 강의만 하고 학생들은 화면을 통해 듣기만하는 일방향성 수업에서 벗어나,
수업중에도 학생들과의 질의/응답을 계속하여 선생님과 학생들 사이의 양방향성 교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속 인터넷 환경에서 Skype / Zoom 을 이용하여 한국, 미국, 온타리오 이외 지역에 있는 학생들과 실시간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속 인터넷 환경에서 Skype / Zoom 을 이용하여 한국, 미국, 온타리오 이외 지역에 있는 학생들과 실시간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